How Beautiful the Nature is! - Albatross

Learn

18 영문법(부정구문)

Albatross(곽영을/郭泳乙) 2022. 1. 9. 11:27

18. 영문법(부정구문)

 

*영문법 정리자세한 영문법 지식이 필요한 사람을 위하여!  

*여기에 수록된 문법 지식은, 국내외 여러 문법 책을 읽고, 중요한 핵심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특히 학생들에게 중요한 자료입니다.   

*제작자: 곽영을 

 

 

 부정구문및 의문문

 

1. Let's 의 부정

Let's go home.                                                             
Let's not go home.                                                        
Don't let's go home.       

 

  핵심: Let's 의 부정은 Let's not----  Don't let's ---- 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2. 부정사의 부정

 I told her not to be late.                                                
(나는 그녀에게 늦지 말라고 말했다.)                                       
I  hurried to the station so as not to be late.                           
(나는 늦지 않으려고 정거장으로 서둘러 갔다.) 

 

  핵심: 부정사의 부정은 to 앞에 not를 붙인다.

 

3. ---ing 의 부정

Not knowing what to say, he remained silent.                             
(무슨 말을 하면 좋을지 몰라 그는 조용히 있었다.)                          
Not having seen her, I didn't know who she was.                           
(그녀를 본 적이 없어서 나는 그녀가 누구인지 몰랐다.)     

 

  핵심: ----ing 의 부정은 ---앞에 not 를 붙인다.

 

 4. 부분부정

Not all food is  good to eat.                                             
(모든 음식이 먹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니다.)                                
don't want both books.                                                
(내가 두 책을 모두 다 원하는 것은 아니다.)                                
I'm not always at home on Sundays.                                        
(내가 일요일이면 항상 집에 있는 것은 아니다.)                         
Your work is not altogether satisfactory.                                  
(너의 일이 완전히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다.)  

 

  핵심: not all, both, every, always, necessarily, quite, altogether,      wholly, entirely,completely, absolutely 등이 어울리면 반드시----지는  않다는 뜻의 부분 부정이 된다.(위의 단어는 대체로 모두, 반드시등의 뜻이

        있다.

  참고:not all, not both 등 처럼 notall, both 등의 앞에 올 때는 부분 부정이지 not  뒤에 올 때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의미가 된다.(Longman 문법.

      한국에 있는 많은 참고서에는 부분 부정으로만 설명되어 있다.)

  a) Not all the girls left early.(몇명의 소녀만 일찍 떠났다.)

     (=Only some of them left early.)

  b) All the girls didn't leave early.

     (몇명의 소녀만 일찍 떠났다. 부분부정)

     (모든 소녀는 일찍 떠나지 않았다. 완전부정)

.  * 따라서 위같이 애매한 것을 피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확실히 해줄 것이 필요하다

     부분 부정을 표현할 경우Not all the girls left early.

     완전 부정을 표현할 경우 None of the girls left early.

 

5. 부정의 뜻이 있는 부사

He is seldom at home.                                                      
(그는 집에 있는 법이 거의 없다.)                                            
hardly studied at all last term.                                          
(나는 지난 학기에 거의 공부를 하지 않았다.)

 

핵심: seldom, hardly, scarcely, rarely , little, few, barely 등이 있으면 거의---하지 않다의 뜻이 된다.

 

6. 이중부정

He is not without money.                                                
= He is fairly well off.                                                  
(그는 꽤 부자다.)                                                          
never see her but I want to kiss her.                                    
= I never see her without wanting to kill her.                              
(그 여자만 만나면 키스하고 싶다.)     

 

핵심: 이중 부정은 한 절에서 하나의 부정어만 있어야 된다는 뜻이다.  다음 예를  참고 할 것.

     I can never get any information.(O)

     I can hardly get any information.(O)

     I can never hardly any information.(X)

  주의: 접속사로 연결하거나, 다른 절에서는 부정어가 있어도 상관없다.

     I've never had and never wanted a television set.

     (나는 텔레비젼을 가져본 적도 원해 본적도 없다.)

     I can never get in touch with Thomas, as he has no telephone.

     (토마스는 전화가 없어서 나는 그와 연락을 할 수가 없다.)

 

7. cannot ----too 

We can't be too cautious.                                                  
(우리는 아무리 조심해도 지나침이 없다.)                                   
cannot thank you too much for your kindness.                              
= I can't thank you enough for your kindness.                                 
(당신이 친절할게 대해 주셔서 아무리 감사하다고 말해도 부족합니다.)

 

  핵심: 아무리 ---해도 지나침이 없다.

 

8. not ----before 

It will not be long before he turns up.                                  
(곧 그가 나타날 것이다.)                                                  
It was not long before he came.                                           
(곧 그가 왔다.)                                                           
It was not ten minutes before we got the happy news.                       
(10 분도 채 안되어 그가 나타났다.)   

+

  핵심: 머지않아 ---하다는 뜻.

 

 9. not ---till(또는 until)

Don't leave till I return.                                                 
(내가 올 때 까지는 떠나지 마라.)                                        
We won't start until Bob comes.                                      
(우리는 밥이 와야 비로소 출발하겠다.)      

  핵심:----해서야  비로소 ---하다.

 

10. the last

He is the last man to be influenced by power.                            
(그는 권력에 영향을 받을 사람이 결코 아니다.)                             
She is the last woman I want to sit next to at dinner.                   
(그는 만찬에서 결코 옆에 앉고 싶은 사람이 아니다.) 

 

  핵심: he last +to 부정사(또는 that) : 결코 ---할 사람이 아니다.

     

11. far from

His work is far from (being) satisfactory.                                 
(그의 일은 만족스럽지 않다.)                                               
The newspaper accounts are far from (being) true.                         
(그 신문 기사는 사실과는 거리가 멀다.)  

 

  핵심: far from --- ---와는 거리가 멀다는 뜻.

 

12.  free of / free from

Few people are free from cares.                                            |
|   (걱정이 없는 사람은 거의 없다.)                                            |
|   We will do this free of charge.                                            |
|   (우리는 이것을 무료로 하겠다.)       

 

  핵심: free of/ free from: ---이 없는의 뜻이다.

  주의: 대체로 free from + 가해자. 피해(danger, pain, trouble)

                     free of   + 어떤 일. 사물( charge, duty, income tax) 등이 온다.

 

11. prevent ---from -ing

What prevented you from coming earlier?                                    
= What made you not come earlier?                                          
= What forbade you to come earlier?                                         
(당신은 왜 일찍 오지 않았습니까?)      

핵심: keep, prohibit, hinder, stop, prevent A from  ---ing: A---을 하지 못하게 하다.

 

12. beyond---, above---, more than

Why he did it is beyond my comprehension.                               
(그가 왜 그렇게 했는가는 나는 이해할 수 없다.)                             
His conduct is above suspicion.                                            
(그의 행위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This is more than I can tell.                                             
(이것은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핵심: beyond, above, more than 등은 ---위에 있다는 뜻이니까 ---을 할 수 없다는 뜻이다.

 

13. yet

She is yet to know the fact.                                              
(그녀는 아직 그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다.)                               
The worse is yet to come.                                                 
(최악의 사태는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have yet to hear the story.                                              
(나는 아직 그 이야기를 듣지 않았다.)

 

  핵심: be to have to 사이에 yet 가 끼어서 아직 이루어 지지 않은 일을 나타낸다.

 

14. I'm afraid notI hope not

A: Will it be fine tomorrow?(내일 날씨가 좋을까?)                          
B: I'm afraid not.(아마 그렇지 않을 것 같아.)                               
A: Will it rain tomorrow?(내일 비가 올까?)                                  
B: I hope not.(그렇지 않으면 좋겠는데.)                                    

+------------------------------------------------+

| -----------------------------------------+

  핵심: I'm afraid it will not fine tomorrow.  I hope it will not rain tomorrow 의 준말

  참고:

  A: Will it be fine tomorrow?

    B: I hope so.

   A: Will it rain tomorrow?

    B: I'm afraid so.

  * I hope it will be fine tomorrow I'm afraid it will rain so 의 준

       말이다.

 

15. 부정문을 사용하는 법

I've got no time.                                                       
=I haven't got any time.                                                  
(나는 시간이 없다.)                                                     
I've bought none of them.                                                
=I haven't  bought any of them.                                          
(나는 그들 중 아무 것도 사지 않았다.)  

  핵심: no---- not ---any 구문이 된다.

  예문: I've seen no one.

       =I haven't seen anyone.

        I've been nowhere today.

       =I haven't been anywhere today.

  

주의: any -----not 구문은 쓰이지 않는다.

        Any one can't go there.(X)

        Nobody can go there.(O)

        Anything can't be done.(X)

        Nothing can be done.(O)

 

 주의: either도 부정문에서는 문두에 올 수가 없다.

        I didn't see either of them.(O)

        (나는 그들 중 아무도 못 보았다.)

        I didn't see both of them.(O)

        (나는 그들 모두를 본 것은 아니었다.)

        Either of them cannot succeed.(X)

 

참고: He is no coward.

     = He is  not a coward at  all.

     = He is not in the least a coward.

     = He is far from a coward.

     = He is anything but a coward.

      (그는 결코 겁쟁이가 아니다.)

 

 

 2. 의문문

 

+-16. 부정 의문문의 의미-------------------------------------------------------+

|   a. Don't you remember that holiday we had in Spain?                        |

|   b. Can't you really ride a bicycle?                                        |

|   c. Won't you help me?                                                      |

|   d. Can't you shut the door behind you?                                     |

|   e. Isn't it hot here?                                                      |

+------------------------------------------------------------------------------+

  핵심: Yes 의 대답을 기대하거나, 희망할 때, 놀라움이나, 불신 또는 격노를

           나타낼 때. 설득할 때, 비난하거나 불쾌감을 표시할 때, 감탄을

           나타 낼 때.

  주의: 부정문을 만들 때 조동사만 앞으로 나가는게 원칙이다.

        Have you not asked him to be here on time?

        (정시에 오라고 그에게 말하지 않았습니까?)

        Are there not  enough weapons of destruction on earth?

        (지구 상에는 파멸시킬 충분한 무기가 있지 않습니까?)

 

  참고: 주어가 명사일 때는 not 가 조동사 뒤로 올 수도 있다.

         Are not more people dying of caner these days?

         (요즈음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암으로 죽지 않습니까?)

 

+-15. 부가의문문의 원칙-------------------------------------------------------+

|     You like fish, don't you?                                                |

|     (당신은 생선을 좋아하지 않습니까?)                                       |

|     John was annoyed, wasn't he?                                             |

|     (존은 기분이 상했죠?)                                                    |

+------------------------------------------------------------------------------+

 

      a. 앞 문장이 긍정이면 부가의문문은 부정, 앞 문장이 부정이면 긍정이 된다.

      b. 조동사나 be 동사이면 조동사나 be 동사를 사용하고, 일반동사일 때는 do

         사 사용 .

 

+-16. 주의할 부가의문문-------------------------------------------------------+

|   1) 가끔 강조하거나 격식체에서 축약형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나 드문   |

|      표현이다.                                                               |

|      Julia runs five miles a day to keep fit, does she not?                  |

|      (쥴리아는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매일 5 마일을  달리지요?)        |

|                                                                              |

|   2) There----로 시작해도 부가의문문은 가능하다.                             |

|      There will be a rail strike, won't there?                               |

|      (철도  파업이 있겠지요?)                                                |

|                                                                              |

|   3) never, seldom, hardly, scarcely, little, few 등이 있어도 부정문으로 간주|

|      한다.                                                                   |

|      You seldom work on Sundays, do you?                                     |

|      (당신은 일요일에 일하는 법이 별로 없지요?)                              |

|                                                                              |

|   4) 부정 대명사 뒤에서도 가능하다.                                          |

|      Nobody's been told, have they?                                          |

|      (아무도 이야기를 듣지 못했지요?)                                        |

|      Everyone's ready to leave now, aren't they?                             |

|      (모두다 떠날 준비가 되었습니까?)                                        |

|                                                                              |

|   5) 매우 드문 표현이나 긍정-긍정, 부정-부정 구문도 발견되기도 한다.        |

|      So he won't pay his bill, won't he?  We'll see about that. (공격적 표현)|

|      (그래서 그가 그 청구서에 돈을 내지 않겠다는 거지. 어디 한번 봅시다.)   |

|      You call this a day's work, do you?(의심, 위협등을 나타냄)              |

|      (당신은 이것을 하루의 일이라고 하는 거요?)                              |

+------------------------------------------------------------------------------+

 

+-17. 명령문의 부가 의문문----------------------------------------------------+

| Walk fast, will you?(빨리 걸으시지 않으시겠어요?)                            |

| Study hard, won't you?(열심히 공부하세요.)                                   |

| Let's skate, shall we?                                                       |

+------------------------------------------------------------------------------+

  핵심: 부가의문문으로는   Will you?, won't you?, can you?, can't you?, could

        you?, would you? 등이 쓰인다.  Will you? 만 쓰이는게 아니다.  Let's---

        의 부가의문문은 shall we?  만 쓴다.

 

  a. 기분이 언짢음을 표시

     Stop making such a noise, will you?/won't you?/ can't you?

     (그렇게 떠들지 마라.)

  b. 요구

     Post this letter for me, can't you?/ could you?/ would you?

     (이 편지좀 부쳐 주세요.)

  c. 다정한 제안

     Take a seat, will you?/ won't you?

     (않으시지요.)

  d. 타인의 협력을 구할 때

     Don't tell anyone I told you, will you?

     (내가 한 말을 남에게 말하지 마세요.)

  f. why don't you? 도 쓰임

     Go off for the weekend, why don't you?

     (주말에 놀러 가세요.)

 

 

544

 

+-18. 메아리 부가의문문(Echo tags) -------------------------------------------+

|     A: He has resigned.(그는 사표 냈습니다.)                                 |

|     B: Has he? 또는 He has? (그래요?)                                        |

|                                                                              |

|     A: He hasn't resigned.(그는 사직하지 않았습니다.)                        |

|     B: Hasn't he? 또는 He hasn't? (그래요?)                                  |

+------------------------------------------------------------------------------+

 핵심: 응답을 할 때 앞 사람이 한 것을 모방하는 것을 메아리 부가의문문이라고 한다.

       마치 메아리가 사람 소리를 모방하듯이.

  주의: 강조를 위하여 말한 사람이 뒤에 덧붙이는 경우도 있음.

        You are in trouble, you are.(당신은 지금 어려움있어요. 정말 그래요.)

        Gilbert annoyed me, he did. (길버트는 나를 괴롭혔어요. 정말 그래요.)

        명사도 올 수 있다.

        They are all the same, men.(그들은 모두 같은 사람들이야. 그 남자들말이야)

        Very nice, these cakes.(매우 멋있구나. 이 과자는)

 

+-19. 의문문에서 전치사의 위치------------------------------------------------+

|     Who are you going with? (당신은 누구하고 가십니까?)                      |

|     What are you looking at? (당신은 무엇을 바라보고 있습니까?)              |

+------------------------------------------------------------------------------+

  핵심: 전치사는 문장의 끝에 두는 것이 자연스럽다.

  주의: 격식체 에서는 전치사가 의문사 앞으로 가기도 한다.

      To whom should I apply for more information?

      (누구에게 더 많은 정보를 달라고 할까요?)

      In which hall will the recital be given?

      (어떤 홀에서 리싸이틀이 있습니까?)

 

  참고: 짧게 묻기

      A: We're off on holiday tomorrow.(우리 내일 휴가 떠나요.)

      B: Where to?(어디로요?)

 

      A: Will you beat these eggs for me?(이 달걀을 휘 저어 주시겠어요?)

      B: What with? (무엇을 가지고 휘저을까요?)

 

      A: I want to leave this parcel.(이 소포를 맡기고 싶어요.)

      B: Who for? (누구에게 줄것인데요?)

 

      A: I'm going out this evening. (저는 오늘 저녁에 외출합니다.)

      B: With whom?(누구하고요?---격식체)

 

  참고: 다음 예문도 참고할 것.

      A: We're off to Chicago. (우리는 시카고에 갑니다.)

      B: When?(언제요?)

 

      A: This old lady came up to me and said -----(이 노인이 나에게 와서 말

          하기를---).

      B: She said what?(그녀가 무슨 말을 했는데요?)

 

      A: I'm afraid I used your comb on the dog.(당신 빗으로 개를 빗었어요.)

      B: You did what with it?(그것으로 무엇을 했다고요?)

 

     주의할 의문문

 

 

+--20.What + 단수/복수 명사---------------------------------------------------+

|    What books/book did you buy?(어떤 책을 당신은 샀습니까?)                  |

|    What soap do you use?(당신은 어떤 비누를 사용합니까?)                     |

+------------------------------------------------------------------------------+

핵심: What 뒤에는 단수, 복수 모두 올 수 있다.

 

+-21.What(be, look) ------like? -----------------------------------------------+

|    What           ------for?                                                 |

|                                                                              |

|    What's your car like?(당신의 자동차는 어떠냐?---겉모습이나 성능 따위)    |

|    What's your brother like?(당신의 동생은 어떠냐?---외모나 성격)           |

|    What's the weather like today?(오늘 날씨는 어떠냐?)                       |

|    What's this for?----It's for peeling potatoes.                            |

|    (이것은 어디에 쓰는 것이냐?---그것은 감자 껍질을 벗기는데 쓰는 거야.)    |

|    What did you do that for?(=Why did you do that?)                          |

+------------------------------------------------------------------------------+

핵심: What ----for?/ What----like? 등은 숙어처럼 암기한다.

 

+-22.---은 얼마입니까? -------------------------------------------------------+

|    What size  are these shoes?                                               |

|    What is the size of these shoes?                                          |

+------------------------------------------------------------------------------+

 

핵심:

                 +-------------------+

     What is the | size(크기)        |

                 | height(높이)      |

                 | age (나이)        |

                 | length (길이)     |

                 | breadth ()      | ?

                 | width()         |

                 | depth(깊이)       |

                 | price (가격)      |

                 | rate (비율)       |

                 | population (인구)|

                 +-------------------+

  핵심: 주어가 추상명사가 올 경우 how much 로 되지 않고, what 으로 된다.

 

 

545

+-23.which 의 의미-------------------------------------------------------------+

Which book/books do you prefer? (어느 책을 더 좋아하십니까?)                 |

Which is the cheapest? (어느 것이 가장 값이 쌉니까?)                         |

+------------------------------------------------------------------------------+

핵심: which 어느 것인지를 묻는 것이다.

참고: 다음과 같은 경우는 which, what 을 같이 쓴다.

  A: Don't forget Sam's birthday?(샘의 생일을 잊지 말라.)

  B: Which/What day is it?(무슨 요일인데?)

 

+-24. why 의 용법-------------------------------------------------------------+

Why don't you change it?(그것을 바꾸시지요?)                                 |

Why not wait till the winter sales? (겨울 세일까지 기다리지 그러세요?)      |

+------------------------------------------------------------------------------+

핵심: Why don't you------?/ Why not-----? 는 모두 ---하시지요의 뜻임.

참고: why not 은 여러가지 뜻으로 쓰이므로 다음 예문은 참고 할 것.

  A: I'm not going to work today.(나는 오늘 일하지 않습니다.)

  B: Why not? (왜 안하세요?--여기에서는 이유를 묻는 것임)

 

  A: Let's eat out tonight.(오늘 외식하자.)

  B: Yes, why not.(그래, 좋아.)

 

  A: I think I ought to tidy this place up.(이곳을 말끔히 청소 해야 겠어.)

  B: Why bother? (왜 고생을 사서하지?)

 

+-25. where 의 용법-----------------------------------------------------------+

| A: Where is he?                                                              |

| B: He is over there!/ Over there!/There!                                     |

+------------------------------------------------------------------------------+

핵심: 저기라고 말할 때 윗글처럼 말할 수 있다.

참고: 여기라고 할 때는 He is over here/over here/here라고 할 수 있다.

주의: ---출신이다의 표현

  A: Where are you from?/Where do you come from?

  B: From Spain.

 

+-26. how 의 용법-------------------------------------------------------------+

How much sugar do you want in the tea?(차에 설탕을 얼마나 넣을까요?)        |

How much does this cost? (이것은 값이 얼마입니까?)                           |

+------------------------------------------------------------------------------+

핵심: how + 형용사/부사 + (명사) --------? 구문으로 주로 쓰인다.

참고: 다음 예문을 참고할 것.

  How often do you visit  your mother? (얼마나 자주 어머니를 방문하십니까?)

  How long ago did Bach live?(몇년전에 바하는 살았습니까?)

  How do you do? (처음 뵙겠습니다.)

  How are you? (안녕하세요.)

  How did you like/enjoy the film?(그 영화는 어떠했습니까?)

  How about a drink?/What about a drink? (한 잔 합시다.)

  How would you like to have tea at the Ritz?(Ritz 찻집에 가서 차 한잔 합시다.)

  Would you like to have tea at the Ritz?(Ritz 찻집에  가서 한 잔 합시다.)

 

+-27. 의문문으로 바꾸어지는 예------------------------------------------------+

Tom      paid      the waiter.                                               |

|  ?                                                                           |

| Who      paid      the waiter?                                              |

|                                                                              |

|                                                                              |

| Tom      paid      the waiter.                                               |

|                       |                                                      |

|  +--------------------+                                                      |

|  |                                                                           |

| Who(m) did  Tom pay?                                                         |

+------------------------------------------------------------------------------+

핵심: 어떤 말이 의문사로 바꿔지는 지를 잘 살펴서 그것을 의문사로 바꿔야 한다.

 

 

+-28. 의문사를 강조하는 표현--------------------------------------------------+

|                                                                              |

|     +--------------+                                                         |

|     |  ever        |                                                         |

| How |  on earth    |  did you find about it?                                 |

|     |  the blazes  |  (도대체 당신은 어떻게 그것을 발견하였습니까?          |

|     |  the devil   |                                                         |

|     |  the dickens |                                                         |

|     |  the hell    |                                                         |

|     +--------------+                                                         |

+------------------------------------------------------------------------------+

핵심: 의문사 뒤에 위의 말이 오면 도대체의 뜻이 된다.

 

'Lea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 영문법(특수구문-마지막편)  (0) 2022.01.09
17 영문법(가정법)  (0) 2022.01.09
16 영문법(관계사)  (0) 2022.01.09
15 영문법(수동태)  (0) 2022.01.09
14 영문법(분사)  (0) 2022.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