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영문법(특수구문)
*영문법 정리. 자세한 영문법 지식이 필요한 사람을 위하여!
*여기에 수록된 문법 지식은, 국내외 여러 문법 책을 읽고, 중요한 핵심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특히 학생들에게 중요한 자료입니다.
*제작자: 곽영을
특수 구문
동격구문
1. 동격어가 「명사(대명사) + 명사(대명사)」인 경우
Your friend George Lamb has just telephoned. |(당신 친구 조지 램이 방금 전화 했었다. ) |The Swiss family was very hospitable to us foreigners. |(그 수위스 가족은 우리 외국인에게 매우 우호적이었다.) |
핵심: 대명사는 주어 자리에 오면 주격, 목적어 자리에 오면 목적격을 쓴다.
2. 동격어가 「명사 + 재귀대명사」인 경우
John himself told me. =John told me himself.(존 그 자신이 나에게 말했다.) The headmaster himself met us at the door. (교장 바로 그분이 문에서 우리와 만났다.) |
핵심: 이경우에는 다시한번 반복하므로써 강조하게 되는 용법이다.
3. 동격어가 「명사 + of + 명사」인 경우
The City of New York.(뉴욕시) I am in the habit of going for a walk before I go to bed. (나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산책가는 습관이 있다.) He has no intention of marrying yet. (그는 그와 결혼할 의도가 없다.) |
핵심: of 뒤에 오는 것은 동명사도 올 수 있다.
4. 동격어가 「명사 + to 부정사」인 경우
I have no desire to see him.(나는 그를 만나볼 욕망이 없다.) They made plans to live in Paris.(그들은 파리에서 살 계획을 세웠다.) I have no wish to quarrel with you.(나는 당신과 말다툼할 생각이 없다.) |
5. 3 가지 동격 표현
The singer Tom Jones(가수 탐 존스) = Tom Jones the singer = Singer Tom Jones |
핵심: Tom Jones singer 라고는 하지 않는다.
6 . 동격어가 절인 경우
We must not forget the fact that smoking is a danger to health. (흡연이 건강에 나쁘다는 사실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된다.) I came to see him in the hope that he would help me. (그가 나를 도울거라는 희망으로 우리는 그를 만나러 왔다. ) |
핵심: 동격절의 구성
the hope the fact the conclusion the proof the belief the wonder the idea the news the evidence the truth |
that +「주어 + 동사 +(목적어)가 있는 완전한 절」 |
「참고」 이 때 뒤에 「주어와 목적어가 있는 완전한 절이」 아니면 동격절이 아니다.
즉 주어가 없으면 that 는 주격 관계 대명사이고, 목적어가 없으면 that 는 목적격 관계 대명사이다.
예문: Do you know the news that he brought?
(당신은 그가 가져온 소식을 아느냐?)
여기에서 that 이하에서 「주어 + 동사」 로 되어 있고 목적어가 없으므로 that는 목적격 관계 대명사이다.
7. 명사 + Wh절
You have no idea how worried I was!(내가 얼마나 걱정을 했는지 당신은 모르지!) There is some doubt (as to, about) whether John will come on time. (존이 정시에 올지에 대하여는 좀 의심스러운 데가 있다.) I haven't the slightest idea where he is. (나는 그가 어디에 있는지 전혀 모르겠다.) |
핵심: 의문사가 이끄는 절이 명사절이된다.
8. 명사 + 문장
He told them good news; (namely) taxes are to be reduced. (그느 그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했는데 내용은 세금이 감소될 것이라는 것이다.) I find only one thing wrong with Henry: he is not very generous. (헨리에게서 잘못된 한 가지를 발견했는데 그것은 그가 아주 사람이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
강조구문
1. It is ----- that 구문
Mr. Kim gave Miss Lee this ticket on Saturday. (김씨는 이양에게 이 표를 주었다.) ⇒It was Mr. Kim that(who) gave her this ticket on Saturday.(Mr.Kim 을 강조) ⇒It was Miss Lee that(whom) Mr. Kim gave this ticket on Saturday. (Miss Lee 강조) ⇒It was this ticket that(which) Mr. Kim gave (to) Miss Lee on Saturday. (this ticket 강조) ⇒It was on Saturday that(when) Mr. Kim gave Miss Lee this ticket. (on Sunday 강조) |
핵심: 동사를 제외한 문장의 요소를 이 구문을 이용하여 고쳐쓸 수 있다. 이 때 that는 관계 대명사 또는 관계 부사 역할을 한다. 이 때 that 는 다 른 관계 대명사나 관계부사로 바꿔쓸 수 있다. 현재 문장은 「It is -----that], 과거문장은 「It was---that」 을 이용한다.
선행사 관계 대명사 또는 관계 부사
사람(주어) that 또는 who사람(목적격) that 또는 whom 또는 who(구어체에서)
사물 that 또는 which
장소 that 또는 where
시간 that 또는 when
방법 that
이유 that
2. 의문사가 있을 때
ⓐWho is it that keeps borrowing my umbrella? (계속 우산을 빌리는 것은 누구인가?) ⓑWhat was it that he handed to her? (그가 그녀에게 건네 준 것은 무엇인가?) |
해설:ⓐ문장의 경우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본래문장: Who keeps borrowing my umbrella?
⇒Who 를 강조하면: It is who keeps borrowing my umbrella.
⇒의문문으로 고치면: Who is it keeps borrowing my umbrella?
핵심: 하나의 공식처럼 암기할 수도 있다.
who is it that ----
What is it that-----
Where is it that----
When is it that------
3. What ------is 구문
We need more time. ⇒It's more time that we need. ⇒What we need is more time. ⇒More time is what we need.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시간이다.) |
참고 예문
It's a good rest that you need most.
⇒What you need most is a good rest.
⇒A good rest is what you need most.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은 시간이다.)
핵심: 「What S + V」 또는 「What + V」 는 주어 또는 보어 자리에 와서 나머지 부분을 강조한다.
4. 동사의 강조
You do look pretty.(당신은 정말 예쁘게 보이는 군요) She does talk a lot, doesn't she?(그녀는 말이 많지요, 그렇지요?) Who did break it?(누가 그것을 깨뜨렸나요?) |
핵심: 동사는 시제와 인칭에 맞게 do 동사를 사용하여 강조할 수 있다.
5. 명사의 강조
ⓐThis is the very thing I need.(이것은 내가 필요로 하는 바로 그것이다.) ⓑI enoyed every minute of the party.(나는 그 파티의 순간 순간을 즐겼다.) ⓒThe news gave me such a shock.(그 소식은 나에게 큰 추격을 주었다.) ⓓHe is a man of absolute honesty.(그는 아주 정직한 사람이다.) |
핵심: 명사 앞에 very, every, such, absolute 등을 첨가 하여 강조 할 수 있다.
6. 비교급. 최상급을 수식하는 말
ⓐThis is much better than that.(이것은 저것보다 훨씬 좋다.) ⓑHe is by far the best player on our team. (그는 우리팀에서 아주 특출한 최고의 선수이다.) |
ⓐ비교급을 강조할 수 있는말
much, a great deal, a lot, even, far, very much
ⓑ최상급을 강조할 수 있는 말
much, by far
7. 부정의 강조
I didn't notice him at all.(나는 그를 전혀 눈치 채지 못했다.) I don't like it in the slightest.(나는 조금도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
핵심: not 뒤에 at all, a bit, in the least, in the slightest, whatever, by any means, on any account , in any way 등이 있으면 강조가 된다.
8. 의문문의 강조
How ever did you escape?(도대체 그가 어떻게 도망쳤지?) Why on earth didn't you tell me?(도대체 당신은 왜 나에게 말하지 않았나?) What did you do that for, for heaven's sake?(도대체 당신은 왜 그렇게 했나?) |
핵심: ever, on earth, in the world, the devil, in heaven's name, for heaven's sake, at all, whatever 등이 의문문에 있으면 그 문장을 강조한다.
9. 특수한 구문이 요구되는 강조 구문
He doesn't have much money. ⇒It is money that he doesn't have much of. (그가 많이 갖고 있지 않은 것은 돈이다.) We heard him playing the piano. ⇒It was he that we head playing the piano. (우리가 들은 것은 그가 피아노 치는 소리였다.) I am not sure whether I can go or not. ⇒It is whether I can go or not that I am not sure of (내가 확신하지 못한 것은 내가 갈 수 있는지 없는지 였다.) |
해설: 위 예문은 특수한 구문이므로 몇 번 읽어 본다.
생략
1. 종속절에서 「주어 + be 동사」의 생략
ⓐWhen you are in difficulty, just call me. ⇒When in difficulty, just call me.(어려울 때 나에게 전화하시오.) ⓑThough he was poor, he was happy. ⇒Though poor, he was happy.(비록 가난하지만 그는 행복했다.) |
핵심: 종속절에 when, while, once, where though, whether, if, unless 등이 있으면「주어 + be 동사」를 생략할 수 있다.
2. 공통어의 생략
Tom planned the house and John built the house. ⇒Tom planned and John built the house. (그 집을 탐은 계획하고 존은 지었다.) To some life is pleasure, and to others life is suffering. ⇒To some life is pleasure, and to others suffering. (어떤 사람에게 삶은 기쁨이고, 어떤 사람에게는 고통이다.) Hate breeds hate; violence breeds violence. ⇒Hate breeds hate; violence, violence. (미움은 미움을 낳고, 폭력은 폭력을 낳는다.) Work with the nature, and don't work against the nature. ⇒Work with the nature, not against the nature. (자연에 순응해서 일을 해야지 자연에 거역해서 일을 해서는 안된다.) |
핵심: 공통되는 부분은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생략할 수 있다.
D. 삽입 구문
1. 주절의 삽입
Mr. Kim is, I believe, is a great musician. (김씨는 내가 생각하기에 위대한 음악가이다.) His idea, it seemed to me, is not worth trying. (그의 생각은 시도해볼 값어치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Living to be 1000, it may be supposed, would be a misery. (1000 살 까지 산다는 것은 비극일 것이다.) What do you think he is? (당신은 그가 무엇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핵심: 본래 종속절이 주절이 되고, 주절이 삽입되어 들어간 것이다.
2. 단어와 구의 삽입
He is, as it were, a walking dictionary. (그는 말하자면 걸어 다니는 사전이다.) We Koreans are, generally speaking, diligent people. (일반적으로 말해서 한국인은 근면한 백성이다.) He was surprised, however, that she didn't show up. (하지만, 그녀가 나타나지 않아서 그는 놀랐다.) |
핵심: 문장 중에 구나 단어, 관용어 등이 삽입되어 들어갈 수 있다.
3. 관계 대명사 뒤에서 삽입
This is the book which I think is written by Shakespeare. (이것은 내 생각에 세익스피어에 의해 씌여진 책이다.) The man who I belived was my friend decieved me. (친구라고 내가 믿었던 그 사람이 나를 속였다.) |
핵심: 이 경우에 특히 관계 대명사의 격을 조심해야하는데 삽입절 뒤에 동사가 나오는
지를 잘보아 동사가 나오면 주격을 쓰도록 해야한다.
D. 도치 구문
1. 부정어나 only, well 등이 있을 경우의 도치
ⓐ He is not writing and neither am I. (그는 편지를 쓰고 있지 않고 나도 그렇다.) ⓑ They won't help him, but neither(=nor) will they harm him. (그들은 그를 돕지 않을 것이지만, 그렇다고 그를 해치지도 않을 것이다.) ⓒ Never have I seen such a beautiful girl. (그렇게 아름다운 소녀를 본적이 없다.) ⓓ Not until this moring did he hear the news. (오늘 아침까지는 그는 그 소식을 듣지 않았다.) ⓓ Only slowly did he begin to speak. (그는 아주 천천히 말하기 시작했다.) ⓔ Well do I remember the accident. (나는 그 사건을 잘 기억한다.) |
핵심: 부정어가 문장의 처음이나 절의 처음으로 나오면 「주어 + 동사」를 「동사
+ 주어」로 도치시킨다.
주의: 주요부정어
① no, never, nothing, not 등(---이 아니다의 뜻)
② seldom, rarely, hardly, scarcely, few, little 등(거의 ---아니다의 뜻)
③ in no way, at no time 등(부사구인 경우)
*little 이 know, think, imagine, guess, suspect, realize 등의 동사와 같이 쓰이면
「전혀 ---하지 않은」 의 뜻이다.
Little did I dream that I should never seen him again.
(내가 그를 다시는 보지 못하리라고는 꿈에서도 생각해보지 못했다.)
그러나 주어에 부정어가 붙으면 도치시키지 않는다.
Not a man came here.
(주어)
Not a man did she love when young.
(목적어) (도치되었음)
2. So am I 와 So I am
ⓐ I am happy and so is he. (그는 행복하고 나도 그렇다.) ⓑ Bill likes tennis and so does Tom. (빌은 테니스를 좋아하고 탐도 그렇다.) ⓒ A: Tom is ready.(탐은 준비가 되었어요.) B: I am also.(저도 준비가 되었어요.) I am ready as well. I am ,too. So am I. ⓓ A: Tom can speak French.(탐은 불어를 할 수 있어요.) B: So he can. (정말 그렇습니다.) |
핵심: 「----도 그렇다」⇒ So + 조동사 + 주어.(So do I)
주의: 「정말 그렇다」라고 할 때는 「So + 주어 + 조동사」 의 구문을 사용하는데
주어를 선택하는 것도 주의해야한다.
예문:
① A: I like apples.
B:㉠ 나도 그렇다.
㉡ 그도 그렇다.
㉢ 아 그러시군요.
위와 같이 세 가지로 대답할 수 있다.
㉠은 「So + 조동사 + 주어」구문을 이용하면 ⇒ So do I
㉡도 「So + 조동사 + 주어」구문을 이용하여 ⇒ So does he
㉢은 「So + 주어 + 조동사」구문을 이용하되, 여기에서 「아 그러시군요」라는 말은
「당신은 정말 사과를 좋아하시는 군요」란 뜻이므로 ⇒So you do.
참고:「---도 아니다」는 뜻의 부정
A: I don't like apples.
B: Neither do I. 또는 Nor do I.
A: She can not swim.
B: Neither can he.또는 Nor can he.
참고: I'm afraid so/ I,m afraid not 와 I hope so/ I hope not
기분이 내키지 않는 일 중에서 「그럴 것 같으면 I'm afraid so」, 「그럴 것 같지
않으면 I'm afraid not」을 쓴다. 희망컨대 긍정을 희망하면 「I hope so」 부정을
희망하면 「I hope not」이된다.
* 내일 소풍가는 날이라면
A: It will rain tomorrow.(내일 비가 오겠는데요.)
B: I'm afraid so.(안됐지만 그럴 것 같아요.)
B: I hope not.(비가 안 왔으면 좋겠어요.)
*매우 가뭄이 심해서 비가 왔으면 좋을 때
A: Will it rain tomorrow?(내일 비가 올까요?)
B: I'm afraid not.(유감스럽게도 안 올 것 같아요.)
B: I hope so.(그랬으면 좋겠어요.)
3. 부사. 부사구의 도치 (A)
a. 자동사일 경우 The birds flew away.(새가 날아 갔다.) ⇒Away flew the birds. The Han River lies to our right.(한강은 우리의 오른 쪽에 있다.) ⇒To our right lies the Han River. John was among the guest.(존은 손님들 중에 있었다.) ⇒Among the guest was John. |
핵심: 자동사 be, come, go, stand, walk, hang, roll, jump 등의 동사에 부사나 부
사구를 강조하기 위하여 앞으로 가져오면 「부사(구) + 동사 + 주어」의 순이
된다. 이 때 「부사 + 조동사 + 주어 + 동사」의 구문은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 따라서 다음 문장은 잘못된 것이다.
The valley lies at our feet.
⇒At our feet lies the valley.(O)
⇒At our feet does the valley lie.(X)
주의: 주어가 인칭대명사일 경우는 「부사(구) + 주어 + 동사」가 된다.
예문: Here comes John!
Here he comes!
Here comes he!(X)
Here does he come!(X)
3. 부사및 부사구의 도치 (B)
b. 타동사일 경우 Only yesterday did I see him.(어제서야 겨우 나는 그를 보았다.) Well do I remember the fact.(나는 그 사실을 잘 기억한다.) Never have I seen such a beautiful sight. (그렇게 아름다운 광경을 나는 본적이 없다. ) |
Only
Well + 조동사 + 주어 + 본동사 + 목적어 」 구문을 이용한다.
부정어
4. 조건절의 도치
If I were you, I would study hard. ⇒Were I you, I would study hard. (내가 당신이라면 나는 열심히 공부하겠는데.) If Mr. Lawrence should call, what would you say? ⇒Should Lawrence call, what would you say? (로렌스씨가 전화하면 무엇이라고 당신은 말하겠는가?) |
핵심: 「If 절」에서 If 가 생략되고 조동사나 be 동사가 If 자리로 온다.
5. 양보절의 도치
ⓐThough I am old, I can still fight. ⇒Old as(=though) I am, I can still fight. (비록 나는 늙었지만 지금도 싸울수 있다.) ⓑThough he is a child, he is very strong. ⇒Child as he is, he is very strong. (비록 그는 아이이지만, 그는 매우 강하다.) ⓒBecause he is a child. he is not strong. ⇒Child as he is, he is not strong. (아이 이기 때문에 그는 그는 강하지 않다.) |
핵심: ⓐ처럼 「though + 주어 + 동사 + 보어」는 「보어 +as(=though) + 주어 +동사」
가된다.
ⓑ와 ⓒ 처럼 「보어 +as + 주어 + 동사」는 「---지만」 「---때문에」등 두가지
뜻이 있다.
주의: 이 때 명사 child 앞에 관사 a 가 없는 것에 주의 할것.
참고:
①
No matter how hard you may try, ⇒However hard you may try, ⇒Try as you may, |
you will never succeed. |
②
Whatever you will say, ⇒No matter what you will say, ⇒Say what you will, |
I will trust to my own judgement. |
(당신이 무슨 말을 하든 나는 나의 판단을 신뢰하겠다.)
③ Charles has decided to go, whatever may come.
⇒Charles has decided to go, come what may.
*윗글①에서 as는 부사의 역할을 하고(try는 자동사임), ②what 은 명사역할(what 은
say 의 목적어, ③what 은 may 의 주어)을 한다.
보충예문:
Be it ever so humble, ⇒However humble it may be, ⇒No matter how humble it may be |
there is no place like home. |
Be it true or not, Whether it be true or not |
I am not concerned with it. |
6. 보어가 도치되는 경우
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 Staring at me were two thieves. (두 명의 도둑이 나를 노려 보았다.) Such was his honesty that everybody believed him. (그의 정직성은 대단해서 모든 사람이 그를 믿었다.) |
「핵심」 강조하기 위하여 보어가 앞으로 나온 것이다.
7. 목적어가 문두로 나오는 경우
ⓐ Really good cocktail they made at the hotel. (그 호텔에서는 정말 좋은 칵테일을 만들었다.) Excellent food they serve here. (아주 훌륭한 음식이 여기에서 제공된다.) ⓑ Not a word did he say in her favor. (그녀에게 좋은 말은 단 한 마디도 그는 하지 않았다.) |
핵심: ⓐ처럼 목적어가 문두로 나오면 도치하지 않지만, ⓑ처럼 부정어가 앞으로 나
오면 도치된다. 윗글도 역시 강조하기 위하여 도치 되었다.
8. 주부가 너무 길어 「보어 + 동사 + 주어」 가 되는 경우
Two big men who wore long black hair were standing opposite. 주 어 동사 보 어 ⇒ Standing opposite were two big men who wore long black hair. (긴 검은 머리를 한 등치가 좋은 두 명이 반대 쪽에 서 있다.) |
9. 목적어가 너무 길거나 혼동될 염려가 있어 보어나 부사구와 도치되는 경우
They made public the names of the men who passed the exam. 주어 동사 목적보어 목적어 You cannot mail through parcel post any merchandise that will prove explosive 주어 동사 부사구 목적어 (폭발물로 증명되면 어떤 물건이라도 소포로 부필 수 없다.) |
E. 군더더기(Redundancy)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옳지 않으므로 하나는 없애야 한다.
「예」
a true fact
repeat again
the last final word
today's newspaper
He did it every sixty minutes on the hour
'Lea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 영문법(부정구문) (0) | 2022.01.09 |
---|---|
17 영문법(가정법) (0) | 2022.01.09 |
16 영문법(관계사) (0) | 2022.01.09 |
15 영문법(수동태) (0) | 2022.01.09 |
14 영문법(분사) (0) | 2022.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