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영문법(관계사)
*영문법 정리. 자세한 영문법 지식이 필요한 사람을 위하여!
*여기에 수록된 문법 지식은, 국내외 여러 문법 책을 읽고, 중요한 핵심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특히 학생들에게 중요한 자료입니다.
*제작자: 곽영을
관계사
I. 관계 대명사
1. 관계 대명사의 종류와 격
선행사 | 주격 | 소유격 | 목적격 |
사람 | who | whose | whom |
동물. 사물 | which | whose/of which | which |
사람. 동물. 사물 | that | 없음 | that |
사물(선행사 포함) | what | 없음 | what |
2. Who, Whose, Whom(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a) 주격
The man who is sitting at the desk is the secretary. 주격 동사 (책상에 앉아 있는 그 사람이 비서이다.) |
주의: 관계 대명사 다음에 절이 삽입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목적격으로 보지 않도록 유의 한다.
This is the man who they believe killed the boy.
(they believe)는 삽입되었으므로 who killed 에 연결되어 주격관계 대명사임에 유의)
* they believe 뒤에 동사 killed 가 나왔다.
This is the man whom they believe to have killed the boy.
(They believe him to be rich 에서 him이 관계 대명사 whom 로 바뀌었으므로 whom 은 관계 대명사의 목적격)
(b) 소유격
The man whose suit is blue is the secretary. 소유격 명사 (자기의 옷이 파란 그 사람이 비서이다.) |
(c) 목적격
The man whom you see at the desk is the secretary. 목적격 주어 동사 |
핵심: 문장의 주어가 바뀌면 ⇒ 주격 관계 대명사
문장의 소유격이 바뀌면 ⇒ 소유격 관계 대명사
문장의 목적어 하나만 바뀌면 ⇒ 목적격 관계대명사 가 된다.
3. Which, whose(of which), which
The flowers which smell sweet were sent from Hawaii. 주격 동사 (단 냄새가 나는 그 꽃들은 하와이에서 보낸 것이다.) The flowers whose colors are very brilliant were sent from Hawaii. 소유격 명사 (색깔이 매우 찬란한 그 꽃은 하와이에서 보낸 것이다.) The flowers which I cut this morning are still fresh. 목적격 주어 동사 (내가 오늘 아침에 자른 그 꽃은 아직도 신선하다.) |
핵심: 격은 who, whose, whom과 용법이 비슷하나 단지 선행사가 사물.동물일 때
사용한다.
4. whose 와 of which
ⓐ The house is mine. Its roof is red. ↘ 소유격이므로 whose 로 바뀐다. ⇒The house whose roof is red is mine. ⓑ The house is mine. The roof of the house is red. ↘ 전치사 뒤에 왔으므로 목적격 which 로 바뀐다. ⇒The house the roof of which is red is mine. |
참고: the roof 와 of which를 서로 바꾸어도 마찬 가지이다.
⇒The house of which the roof is red is mine.
5. 제한적 용법과 비제한적 용법
ⓐ Children who learn easily should start school as early as possible. ⓑ Children,who learn easily, should start school as early as possible. ⓐ 쉽게 배우는 아이들은 될수록 빨리 학교에 다녀야한다. ⓑ 아이들은 쉽게 배우니까 빨리 학교에 다녀야 한다. |
핵심: ⓐ처럼 관계 대명사 앞에 comma가 없는 경우를 "제한적 용법"이라고 부르고 ⓑ처럼 관계 대명사 앞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비제한적 용법"이라고 부른다. 윗 글에서 두 문장의 차이점은 ⓐ에서는 "쉽게 배우지 않는 아이도 있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고, ⓑ에서는 "모든 아이는 쉽게 배운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6. 비제한적 용법을 바꿔쓰기
| ⓐ He has a sister, who lives in New York. | ⇒ He has a sister, and she lives in New York. | | ⓑ I recommended Mary, whom they didn't employ. | ⇒ I recommended Mary, but they didn't employ her.' | | ⓒ We praised the boy, who was diligent. | ⇒We praised the boy, for(=because) he was diligent. | | ⓓ The boy, who studied verry hard, failed in the exam. | ⇒The boy, though he studied hard, failed in the exam. | | ⓔ Mr. Smith, who was waiting for a bus, happened to look at the opposite building. | ⇒ Mr. Smith, when he was waiting for a bus, happened to look at the opposite building. |
핵심: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 대명사는 「접속사 + 인칭대명사」로 바궈쓸수 있다.
접속사는 문맥을 보아 and, but, for, though, when 중 하나를 골라 쓰고, 주격
관계 대명사이면 「접속사 + 주격 인칭대명사」가 되고, 목적격 관계 대명사이면
「접속사 + ------- 목적격 관계 대명사」가 된다.
7. 관계 대명사 that
ⓐ Man is the only creature that is gifted with speech. (인간은 말을 할 수 있는 재능을 갖고 태어난 유일한 창조물이다.) ⓑ Look at the man and the dog that follow the car. ( 자동차를 따라가고 있는 저 사람과 개를 보아라.) ⓒ Which is the book that you want to read? (네가 읽기를 원하는 책은 어느 것이냐?) |
핵심: ⓐ 관계 대명사 앞에 all, any, the only, the first, the same등이 있을 때
that 를 사용한다. 그러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who 도 사용될 수 있다.
예)Bach is the greatest composer that(또는 who) has ever lived.
(바하는 지금까지 살아온 작곡가 중 가장 위대하다.)
All that (또는 who ) wishes apply must do so in writing.
(지원할려는 사람은 모두 서면으로 지원해야한다.)
(출처: Longman Grammar. *한국에 있는 많은 문법책들은 이런 언급이
없다.)
ⓑ 선행사가 사람과 동물일 때
ⓒ 의문사가 앞에 있을 때
8. 관계 대명사의 생략
A. 주격 관계 대명사의 생략
ⓐ She is not the woman (that )she was. (그녀는 과거의 그녀가 아니다.) ⓑ There is a man (who) wants to see you. (당신을 만나기를 원하는 사람이 있다.) ⓒ She taught me the difference (that) there is between right and wrong. (그녀는 옳고 그름의 차이점을 나에게 가르쳐 주었다.) ⓓ It was he (that) told us the way. ⓔ I met a man (who) I thought was a genius. |
핵심: ⓐ 주격보어로 쓰였을 때(이 때의 관계 대명사는 that, which, who가 가능)
ⓑ There is, Here is, what is, who is로 시작되는 구문에서
ⓒ 관계 대명사 뒤에 there is 가 있을 경우.
ⓓ It is---로 시작 될 때.
ⓔ I think, I know, I believe 등이 삽입되었을 때
주의: 여러 문법책에서 위와 같은 경우 생략 가능하다고 되어 있으나 실제 문장에서는 ⓐⓒ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생략하는 경우를 거의 찾아보기 힘들므로, 영작을 할 때는 될수록 생략하지 않아야 한다.
B. 목적격 관계 대명사의 생략
ⓐ Jane made a list of all the people (that ) she had met. (제인은 그녀가 만난 모든 사람들의 목록을 작성하였다.) ⓑ Do you know the boy (whom) Jane used to play with? (당신은 제인과 같이 놀던 그 소년을 아느냐?) |
핵심: ⓐ 동사의 목적격
ⓑ 전치사의 목적격
C. 생략할 수 없는 경우
ⓐ I like the man, whom others hate. (나는 그를 좋아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그를 싫어한다.) ⓑ This is the house in which I live. (이것은 내가 사는 집이다.) |
핵심: ⓐ 관계 대명사 앞에 comma 가 있을 경우
ⓑ 관계 대명사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
9. 관계 대명사와 전치사
This is the school. Your son goes to it. 위 두 문장을 하나로 합치면 ⇒ ⓐThis is the school which your son goes to. ⇒ ⓑThis is the school where your son goes . ⇒ ⓒTis is the school to which your son goes . ⇒ ⓓThis is the school that your son goes to. ⇒ ⓔThis is the school to that your son goes .(X) ⇒ ⓕThis is the school to where your son goes.(X) |
핵심: ⓐ전치사가 문미에 오는 경우 ⓑ전치사를 생략한 경우 ⓒ 전치사가
관계 대명사 앞에 오는 경우 ⓓ 는 which 대신 that 가 온 경우
주의 : ⓔ 관계 대명사 that 앞에는 전치사가 올 수 없고, ⓕ 관계 부사 앞에도 전치
사가 올 수 없다.
10.관계 대명사의 이중제한
Is there anything you want which you have not? (당신이 갖고 있지않은 것중 당신이 원하는 것이 있느냐?) You are the only girl I know who can play chess. (내가 알고 있는 소녀 중 장기를 둘 수 있는 소녀는 당신 뿐이다.) |
핵심: 관계 대명사절 두 개가 선행사를 꾸면 주는 것을 말한다.
목적격일 경우 처음 관계 대명사는 흔히 생략한다.
11. 관계 대명사 as
ⓐ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 yesterday. (이것은 내가 잃어버린 것과 같은 종류의 시계다.)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 (이것은 내가 잃어버린 바로 그 시계다.) ⓑYou should not make friends with such people as are harmful to you. (너에게 해로운 그런 사람들과 사귀어서는 안된다.) ⓒ He was a foreigner, as(=which) I knew from his accent. (그는 외국인이었는데, 나는 그의 말투에서 그것을 알았다.) ⓓAs is often the case, he was absent. (흔히 그렇듯이 그는 결석했다.) ⓔ As many men as came were caught. =All the people came were caught ( 온 사람은 모두 잡혔다.) |
핵심: ⓐ the same -----as: ---와 같은 종류
* the same -----that: ---한 바로 그것
ⓑ such ------ as :---와 같은 것(사람)
ⓒ as:----듯이
ⓓ 관계 대명사 as 가 문두에 나올 수도 있다.
ⓔ as ---as 「---한것은 모두」
참고: 위 ⓒⓓⓔ는 숙어와 마찬 가지이므로 숙어라고 생각하고 외울 것
12. such------as 와 such-----that
ⓐ Mary is such a kind girl that everybody likes her. (메어리는 매우 친절해서 모든 사람이 그녀를 좋아한다.) ⓑ Mary is such a kind girl as everybody likes. (메어리는 모든 사람이 좋아할 그런 친절한 여자이다.) |
핵 심: such---that에서 that는 접속사이므로 that 이하는 완전한 문장이 온다.
such---as 에서 as 는 관계 대명사이므로 as 이하에서주어나 목적어가 없어
야 한다.
참고:
Beware of such people as flatter to you.
= Beware of those people who flatter you.
(당신에게 아첨하는 그런 사람을 조심하라.)
13. 관계 대명사 than
He has more money than he had last year. (그는 작년보다도 더 많은 돈을 갖고 있다.) There is more money than is needed. (필요 이상의 돈이 있다.) |
핵심: than 앞에 비교급이 있고, than 뒤에는 주어나 목적어가 없다. than 뒤에 주어가 없으면 주격 관계 대명사이고 목적어가 없으면 목적격 관계 대명사이다.
암기: 앞에 비교급이 있으면 무조건 than 이 온다.
14. 관계 대명사 but(=that ---not)
There was no man but admired him. (그를 찬양하지 않는 사람은 없었다.) Who was there but shed tears at the sight? (그 광경을 보고 눈물을 흘리지 않을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
핵심: no, not, hardly, scarcely, never, 또는 who, which 등 의문사로 시작될 때
관계대명사 but 가 온다. but 는 that ---not 의 뜻이다.
암기: There is no one but wishes to succeed.
=Who is there but wishes to succeed?
=Who is there that does not wish to succeed?
=Everyone wishes to succeed.
(누구든지 성공하기를 원한다.)
15. 관계 대명사 what
What you say is quite true. (당신이 말한 것은 사실이다.) Do what is right. (옳은 일을 하여라.) |
핵심: 관계 대명사 what 은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으며 the thing(s) which 로 바꿔
쓸 수 있다. 「what + 주어 + 동사」이면 what은 목적격이고, 「what + 동사」
이면 what 은 주격이다.
16. what을 이용한 관계 대명사의 관용적 용법
A.. what is called(=what one calls, what we call, what they call): 소위 She is what is called a walking dictionary. (그는 소위 만물 박사이다.) = She is a so-called a walking dictionary |
핵심: what is called 는 what one calls---등을 수동태로 고친 것이다.
B. what with -----and (what with): 한편으로 ---하고 한편으로 ---하다
What with the heat and (what with) humidity, we really suffered. (뜨겁기도하고 습기가 있기도 해서, 우리는 정말 고생했다.) |
C. A is to B what(=as) C is to D ⇒ A: B= C::D
Leaves are to the plant what(=as) lungs are to the animal. (나뭇잎이 식물에 대한 관계는 폐가 동물에 대한 관계와 같다.) = Just as lungs are to the animal, (so) leaves are to the plant. = What lungs are to the animal, leaves are to the plant. |
핵심: 이 구문은 동사와 전치사가 문장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Love does for the mind what exercise does for the body.
(사랑이 마음에 대한 관계는 운동이 육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D. What is + 비교급
What is better =What makes matters better =to make matters better ( 금상첨화로(더욱 좋은 것은) What is worse = What makes matters worse to make matters worse ( 설상가상으로(더욱 나쁜 것은) He is brave, what is better, very wise. (그는 용감한데 더욱 좋은 것은 매우 현명하기도 하다.) He lost his way, and what was worse, it began to get dark. (그는 길을 잃었다. 설상가상으로 날이 어두워지기 시작했다.) |
E. What if
What if it is true? ⇒What will happen if it is true? (그것이 사실이라면 어쩌지?) |
F. 동사 원형 + 의문사
Say what you will, I will do it. =Whatever you may say, I will do it. =No matter what you may say, I will do it. (무슨 말을 하든지 나는 그것을 하겠다.) |
I. 관계 형용사
1. 관계 형용사 what
I gave him what help I could.(나는 내가 줄 수 있는 모든 도움을 주었다.) I gave them what money I had. (나는 그들에게 내가 가진 모든 돈을 다 주었다.) |
핵심: ① what 이 뒤에오는 help, money 등을 꾸미므로 형용사와 같은 역할을 하고
② what help 나 what money 가 두 문장을 연결하므로 관계 대명사가 되어
what 을 관계 형용사라고 부른다. 의미는 「모든」의 뜻이다.
2. 관계 형용사 which
ⓐShe spoke in French, which language I did not understand. (그녀는 불어로 말했는데, 나는 그 언어를 이해하지 못했다.) ⓑWe arrived at eight, at which time the party was in full swing. (우리는 8 새에 도착했는데, 그때는 이미 그 파티가 최고조에 달해 있었다.) |
핵심: ⓐ 문장을 둘로 나누어 보면
She spoke in French.
I did not understand that language.
↘(지시 형용사)
형용사가 관계사로 바뀌었으므로 관계형용사 가 된다.
that language 가 글의 한덩어리 이므로 앞으로 나왔다.
ⓑ 문장을 둘로 나누어보면
We arrived at eight.
The party was in full swing at that time.
↘(지시 형용사)
형용사가 관계사로 바뀌었으므로 지시 형용사가 된다.
at that time 은 글의 한 덩어리이므로 같이 앞으로 나왔다.
의미는 「그, 그것의」의 뜻이다.
III. 복합 관계 대명사
주격 | 소유격 | 목적격 |
whoever= anyone who | whosever=anyone whose | whomever=anyone whom |
whichever= anything which | whichever=anything which | |
whatever=anything that | whatever=anything that |
1. 명사적 용법
Whoever wishes to come can come.(누구든지 오기를 원하는 자는 올 수 있다.) = Anyone who wishes to come can come. He welcomed whomever he invited.(그는 자기가 초대한 사람이면 모두 한영했다.) = He welcomed anyone whom he invited. |
핵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를 포함한 것으로 명사절을 이끈다.
2. 형용사적 용법
You may read whatever book you like. = You may read any book that you like. (당신이 읽고 싶으면 아무 것이나 읽어도 좋다.) Take whichever book you like. = Take any of the books you like. (당신이 좋아하는 어느 책이나 골라도 좋다.) |
핵심: 선행사와 관계 대명사를 포함한 것으로 뒤에 오는 명사를 꾸민다.
3. 부사적 용법
Whoever said so, it is false. = No matter who said so, it is false. (누가 그런 말을 했든지 간에 그것은 거짓이다.) Whomever you may ask, the question will never be answered. = No matter whom you may ask, the question will never be answered. (누구에게 묻든지 간에 그 질문에 답은 못할 것이다.) Whatever you did, I will forgive you. = No matter what you did, I will forgive you. (무슨 일을 하든지 간에 나는 당신을 용서하겠다.) |
핵심: 선행사와 관계 대명사를 포함한 것으로 부사절을 이끈다.
문장의 전환 공식
명사절을 이끄는 경우 | 양보의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 | |
whoever | anyone who | no matter who |
whomever | anyone whom | no matter whom |
whichever | any thing which | no matter which |
whatever | anything that | no matter what |
참고: Whoever may say so, I won't believe it.
⇒No matter who may say so, I won't believe it.(부사절)
Whoever may say so will be welcomed.(명사절)
⇒Anyone who may say so, he will be welcomed.
주의: 따라서 ---ever 로 된 말은 그 절이 명사절인지 부사절인지를 우선 판별해야 한다.
VI.관계 부사
1. 관계 부사의 종류
종류 | 선행사 | 관계부사 | 전치사 + 관계 대명사 |
때 | time | when, that | in, at, on + which |
장소 | place | where, that | in, at, on + which |
이유 | reason | why, that | for which |
방법 | way | that | in which |
방법 | 없음 | how | in which |
Tell me the time when she will come.
This is the place where he stayed.
Tell me the reason why he did not come.
I don't know the way (that) he did it.
=I don't know how he did it.
=I don't know the way how he did it.(X)
핵심: ① 선행사가 time, place, reason, way 일 경우 관계부사는 생략가능하다.
(이 경우 관계 부사가 이끄는 절은 형용사 절이 아니라 명사절이다)
② 위에 나온 관계부사 대신에 어느 경우든 that 로 대신 쓸 수 있다.
③ 방법을 나타낼 경우 the way how 처럼 선행사와 관계부사를 모두 쓰지
않는다.
참고: that 는 어떤 경우건 항상 사용될 수 있다.
2. 복합 관계 부사
복합 관계 부사 | 할 때는 언제든지 | 아무리 ---해도 |
whenever | at any time when | no matter when |
wherever | at any place where | no matter where |
however | no matter how |
핵심: 복합관계 부사는 선행사와 관계부사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할 때는 언
제든지」의 뜻과 「아무리 ---해도」의 두 가지 뜻이 있다.
예문:
<---할 때는 언제 든지>
Come whenever you like.(당신이 오고 싶은 때면 언제든지 오시오.)
=Come any time when you like.
I'll sit wherever I can find a seat.(좌석만 있으면 어디든지 않겠다.)
=I'll sit at any place where I can find a seat.
<아무리 ---해도>
Wherever you go, you will find the same thing.
= No matter where you go, you will find the same thing.
(어디에 가든지 간에 똑같은 것을 발견할 것이오.)
However hard I try, I still can't do it.
= No matter how I try, I still can't do it.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나는 여전히 그것을 할 수 없다.)
'Lea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 영문법(부정구문) (0) | 2022.01.09 |
---|---|
17 영문법(가정법) (0) | 2022.01.09 |
15 영문법(수동태) (0) | 2022.01.09 |
14 영문법(분사) (0) | 2022.01.09 |
13 영문법(동명사) (0) | 2022.01.09 |